본문 바로가기
TV시청률

시작 좋은 <무사백동수> <여인의향기>, 스토리 없는 <스파이명월>

by 졸린닥 김훈 2011. 7. 26.

신작 두 편이 좋은 흐름을 탔다. 우선 월화극 <무사백동수> 이 드라마는 신예와 중견의 조화가 좋다. ‘지창욱, 유승호’의 신예와 ‘전광렬, 최민수’의 중견 연기가 초반 좋은 흐름을 만들고 있다. 어찌보면 <무사백동수>는 ‘지창욱과 유승호’에 대한 평가가 분명해질 드라마일지도 모른다.

 

‘지창욱’은 ‘일일극’에서 보여준 서툰 느낌을 사극에서 극복하며 연기의 폭을 넓혀내느냐의 모습이며, ‘유승호’는 좀더 분명한 선을 보일 때가 되었다. 그러니까 일종의 전형성하나는 만들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된다. 물론, 배우에게 전형성이란 득과 실이 다 있는 것이지만 ‘유승호’와 같은 기대주에게는 성장의 한 단계가 될 것이다. ‘유승호’ 역시 이번 배역에서 보여주듯 자신의 연기적 성장을 이번 극에서 만들려고 하는 듯하다. 성격강한 배역의 선택은 ‘유승호’의 연기 폭을 넓히는데 좋은 작용을 할 것이다.

 

두 주연배우 외에도 중견의 카리스마가 물씬 나는 ‘전광렬, 최민수’의 극중 모습역시 기대를 모우고 있다. 두 사람은 두 젊은 신예들에게 든든한 힘이 될 것이다.

 

다만, <무사백동수>의 약점이라면 과연 얼마나 무협을 영상으로 뽑아내느냐가와 드라마에 필요한 이야기 구조의 안전성을 가지느냐의 문제다. 물론 원작의 ‘야뇌 백동수’가 있으며 이 바탕만으로도 이야기의 가능성이 인정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만화의 화면과 실사 영상의 화면은 어쩔 수 없는 차이가 발생한다.

 

특히, 무협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다. 액션씬의 적절성에 따라 유치해지기도 훌륭하기도 한다. 사실, 어린시절 백동수의 화면은 세트나 무술 모두가 어설펐다. 이것을 성인 연기자들이 얼마나 더 무협스럽게 폼나는 그림을 보여줄지가 관건이며 적절한 멜로의 바탕도 중요한 부분이다. 더불어 경쟁작 <계백>의 힘도 무시할 수 없다는 점이다. 출연진 구성에 있어 <계백>은 <무사백동수>를 충분히 압도할 수 있는 상태에 있다.

 

시작이 좋은 드라마가 한편 더 있다. <여인의 향기> ‘김선아’의 ‘삼순이 극복’이 가능할 듯도 하다. 물론, 기본 이야기 구조는 ‘삼순이’와 유사할 듯한 느낌도 들지만 ‘캐릭터’의 변화를 통해 ‘김선아’는 ‘삼순이 극복’을 택했다. 더불어 모처럼 돌아온 ‘이동욱’의 가세로 드라마의 기대치는 많이 높아졌다. 시작은 흐믓한 13%대 물론 앞선 <신기생뎐>에 비하면 많이 떨어지지만 새로운 분위기와 흐름으로 아주 성공적인 진입이라 하겠다. 시작하자마자 주말 심야시간대를 잡은 것이다.

 

- 월화극중 유독 욕을 먹는 드라마가 한 편 있다. <스파이명월> 시작 전부터 우려 섞인 시선이 많더니 그 우려가 그대로 현실이 되어 드라마 힘이 없다. 한마디로 재미가 없는 것이다. 두 트렌디한 배우 에릭과 한예슬이 만나 시너지는 공허함이 되었다. 파트너 선택에 아쉬움이 우려대로 현실화 되었다. 더불어 스토리도 이 트렌디한 두 배우를 살려주지는 못하고 있다.

 

두 배우 모두 사실 스토리와 캐릭터를 잘 만나 나름 더 큰 힘을 발휘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스파이명월>은 나름 재미있을 것 같은 소재임에도 소재 외에 이야기 흐름은 기대만큼 재미가 없다. 색안경을 끼건 빼건 스토리자체에서 오는 재미가 현재는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이것이 이 드라마의 시작하자마자 발생한 위기다.

 

■ 7월 18일 ~ 24일 TNS Media Korea TV Research

 

1. 주말연속극<사랑을믿어요> KBS2 23.6

2. 일일연속극<우리집여자들> KBS1 18.9

3. 주말연속극<반짝반짝빛나는> MBC 18.3

4. 드라마스페셜<시티헌터> SBS 18.3

5. 상하이세계수영선수권대회(생)<결승전및시상식> KBS2 17.4

6. 대하드라마<광개토태왕> KBS1 17.4

7. 상하이세계수영선수권대회하이라이트 KBS1 17.2

8. KBS뉴스9 KBS1 16.9

9. 월화드라마<무사백동수> SBS 15.8

10. 개그콘서트 KBS2 14.8

11. 해피선데이 KBS2 14.7

12. 무한도전 MBC 14.2

13. 특별기획<여인의향기> SBS 13.9

14. 세상을바꾸는퀴즈세바퀴 MBC 13.4

15. 전국노래자랑 KBS1 13.3

16. 황금어장 MBC 12.6

17. 월화드라마<미스리플리> MBC 12.3

18. 일일연속극<불굴의며느리> MBC 12.2

19. 순간포착세상에이런일이 SBS 11.6

20. TV동물농장 SBS 11.4

 

■ 장르 및 방송사별 점유율

 

 

졸린닥 김훈 ..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