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시청률

여배우 TV드라마를 접수하다!

졸린닥 김훈 2011. 8. 15. 18:26

드라마가 최근 여배우들의 선전으로 근 60% 가까운 점유율 보여주고 있다. 이는 막장이전 드라마 점유율의 회복을 말하는 것으로 대체로 60%대의 드라마 전성기를 다시 보여주는 듯하다.

 

지난주 드라마는 TOP20에 11편 TOP10에는 7편을 올리며, 최근 드라마의 점유율 강세를 보여주고 있다. TOP5는 모두 드라마가 점유하고 있는 상태다. 물론, 30%대 시청률의 드라마가 이제는 힘든 상황이지만 최근 드라마 흐름을 볼 때 다시 드라마 강세 시점을 맞이하는 모양이다.

 

그리고 이러한 드라마 강세흐름은 여배우들의 종횡무진 활약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시청률 1위의 <우리집여자들>로 시작하여 주말극 <반짝반작>과 <오작교>가 고룬 시청자 인기를 등에 업고 있다. 물론, <반짝반짝..>은 지난주로 종영했다. 이 주말극들 외에도 김선아의 <여인의 향기>역시 좋은 흐름으로 이미 16%대를 넘나들고 있다.

 

주중을 보면 <불굴의 며느리> <보스를 지켜라> <공주의 남자>가 좋은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고, 그 외에 <당신이 잠든사이>와 <당신 참 예쁘다>도 시청자의 시선을 잡으며 드라마 인기가도에 힘을 붙이고 있다.

 

지난주 시청률 순위에 든 이 11편의 드라마 중 남자가 메인인 곳은 단 2편 <광개토태왕> <무사백동수>이며 이 외에는 여자 주인공들이 맹활약을 하고 있다. 물론, 남자배역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드라마 타이틀롤 대부분을 여주인공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으로 여배우 전성시대를 맞이한 듯하다.

 

이런 드라마 강세 속에 가장 실속을 보이는 방송사는 단연 SBS라 할 수 있다. 월화, 수목, 주말 심야 드라마가 경쟁작 모두를 누르고 1위를 보이고 있으며, 일일극도 나름 선전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비해 MBC는 모처럼 일일극과 주말극이 힘을 보였으나 <최고사>이후 미니시리즈급 드라마에서 경쟁사들과 이렇다 할 경쟁을 못하고 있는 상태다. 더불어 <넌내게반했어>의 추락은 그저 답답한 따름이다. KBS의 경우는 나름 중간정도는 하고 있으나 월화드라마<스파이명월>의 파행으로 시청률하락 이상의 상처를 받고 있다.

 

SBS는 양방송사의 파행에 반사이익을 거두며 나름 성공적인 드라마시즌을 보내고 있다. 최강희와 김선아의 맹활약 덕에 화제와 시청률 모두를 얻어가며 높은 기대를 만들어가고 있다.

 

- 이런 드라마 형국 속에서도 <무사백동수>는 나름 신예 남자배우들에 대한 기대를 더해가고 있다. ‘유승호’는 연기변신과 도전을 이 드라마를 통해 보여주고 있으며, ‘지창욱’ 또한 좀 더 성숙한 모습의 가능성을 만들고 있다. 더불어 ‘전광렬’ ‘최민수’ 두 배우의 카리스마 역시 매력적인 드라마가 되어가고 있다.

 

- <광개토태왕> 역시, 전통사극의 힘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남성적인 매력과 함께 사극의 힘을 시청자들에 보여주며 변함없는 인기와 시청자 층을 형성하고 있다.

 

- <스파이명월>의 여주인공 ‘한예슬’의 행동은 처음에는 이해할 만한 부분이었으나, 점점 더 이해 불가한 형태로 변해가고 있는 듯하다. 시작은 충분히 가능한 논의였지만 촬영기간 중 미국행을 했다는 것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다소 납득하기가 어려운 행동이 될 것이다. 왜 배우의 장래를 좌지우지할 만한 모습이 되어 가는지 의문스럽다. 이런 행동 뒤에 돌아올 일들을 배우, 매니지먼트사, 제작사 모두가 모를 리가 없다.

 

■ 8월 8일 ~ 14일 TNS Media Korea TV Research

 

1. 일일연속극<우리집여자들> KBS1 20.3

2. 주말연속극<반짝반짝빛나는> MBC 19.6

3. 주말연속극<오작교형제들> KBS2 19.4

4. 특별기획<여인의향기> SBS 16.8

5. 월화드라마<무사백동수> SBS 16.5

6. KBS뉴스9 KBS1 16.5

7. 대하드라마<광개토태왕> KBS1 16.2

8. 무한도전 MBC 16.0

9. 축구국가대표평가전(생) <대한민국:일본> KBS2 15.6

10. 드라마스페셜<보스를지켜라> SBS 15.3

11. 해피선데이 KBS2 15.0

12. 수목드라마<공주의남자> KBS2 14.6

13. 세상을바꾸는퀴즈세바퀴 MBC 13.9

14. 일일연속극<불굴의며느리> MBC 13.5

15. 개그콘서트 KBS2 13.3

16. 아침드라마<당신참예쁘다> MBC 12.6

17. 전국노래자랑 KBS1 12.5

18. 일일드라마<당신이잠든사이> SBS 12.0

19. 댄싱위드더스타 MBC 12.0

20. 순간포착세상에이런일이 SBS 11.9

 

■ 장르 및 방송사별 점유율

**졸린닥 김훈..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