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시청률

여자에게 과한<웃어라동해야>와 월화대전<짝패>vs<마이더스>

by 졸린닥 김훈 2011. 4. 11.

<웃어라동해야>가 40%대를 넘었다. 정말 악착같이 시청률을 해먹고 있다. 독하다라고나 할까. 이야기를 이리꼬우고 저리 꼬우더니 인간의 말초신경 자극을 확실하게 하고 있다. 거의 이야기가 다 끝나간다했더니 ‘선달’이를 등장시키고 웬 무작정 러브스토리를 통해 ‘호텔 먹기’ 작전을 ‘도진’과 펼치면서 이야기를 끌어가고 있다. 

 

정말 제목만 웃어라지 불유쾌한 구석이 넘친다. 시청률이 높다니 할 말은 없다만 욕하면서 본다는 것이 무슨 훈장인냥 생각하는 듯한게 그렇다. 결과만 좋으면 된다는 사고가 참 사고스럽다.

 

기승전결없는 드라마라고나 할까. <웃어라동해야>는 기승전전전전전결 형태의 드라마인 것이다. 제작진들은 엿장수인듯하다. 그냥 엿장수마음대로 가는 듯하다. 물론, 계획적이라면 할 말은 없다. 그래도 욕심이 과하다. 두 여자 이정도 나쁜년 만들면 된거지 과하다. 혹시 여자에 대해 무슨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다. 독한 것은 여자가 다한다.

 

독하거나 악독하거나 밉상이거나 나쁜 것의 중심에는 윤새와, 홍혜숙, 계선옥(봉이엄마), 변술녀(새와엄마), 윤새영, 백유진 등 이 하나씩 있다. 그에 비해 남자들은 거의 착하거나 이성적이거나 그럴만한 사정이 있다. 무능하더라도 착한구석을 다들 가지고 있다. 

 

<웃어라동해야>를 보고 있자면 여자를 너무 원초적으로 하는듯해서 보면서 역시 욕한다. 제작진들을 말이다. 불행이도 현재 이런 류의 드라마는 시청률순위에 넘친다. <사람을 믿어요> <신기생뎐> <호박꽃순정> <반짝반짝빛나는> 등등 넘치고 넘친다.

 

아.. 그 와중에 새로운 신작 <내마음이 들리니>가 묘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아직은 시작이라 또 어떻게 극이 흐를지는 예측 못하겠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모습은 적절한 감동이 있어 보인다. 특히 아역들의 빛나는 연기와 연기, 외모 둘 다 멋진 중년 정보석이 초반 극을 멋지게 만들고 있다. 좀 휴머니즘이랄까 그런게 현재까지는 느껴진다. 부디 잘 성장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그리고 하나더 최근 시청률 격전지를 보니 월화가 나름 치열하다. <짝패>와 <마이더스>가 어느정도 배경시절이 끝나고 본격적인 이야기 진행이 되면서 나름 시청자의 흥미를 끌어내고 있다. 둘 다 스토리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드라마이기에 통속적인 면이 적어 반가운 일이다. 다만, 둘 다 아직 무엇인가를 보여주지는 못하는 상태다. 시청률이 미적지근한 12%대다. 그러니까 잘 된것도 아니고 안 된것도 아닌 판단이 모호한 그런 상태다. 그래도 이 조밀한 경쟁은 둘 다 힘이 있어 한쪽으로 쏠리지 않음에서 오는 현상이라 생각 할만하다. 그리고 그렇다면 나름 두 드라마는 한 성격하는 것이다.

 

미궁에 빠진 드라마라인업이 있다면 현재 수,목드라마다 방송3사 모두 이렇다할 성적을 못내고 있다. <가시나무새> <로얄패밀리>는 진지함이 좀 지나치지 않았나하는 기분이 들고 <49일>은 이야기 전개가 미진한 것 같다는 느낌이다. 어찌하건 수목은 봄을 맞이하여 산뜻한 드라마가 필요한 게 아닌가 생각된다. 수목드라마가 이렇게 존재감 없어지긴 드문 현상이다.

 

- 최근 드라마 시청률은 지속적으로 좋지 못하다. 신선하거나 산뜻한 느낌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틈을 교양프로그램이 나름 자리하는데 성공했다. <인간극장> <러브인아시아> <동아시아생명...> 이 세 프로그램은 원초적인 휴머니즘과 감동으로 드라마의 빈자리를 메웠다. 사실 이 세 프로그램 같은 드라마틱한 것을 드라마로 만들기란 참 어려운 일이다. 인간과 자연 그 자체는 정말 대단한 드라마가 아닌가!

   

■ 4월4일 - 4월 10일 시청률 TNS Media Korea TV Research

 

1. 일일연속극<웃어라동해야> KBS1 41.1

2. 주말연속극<사랑을믿어요> KBS2 22.8

3. KBS뉴스9 KBS1 21.1

4. 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 MBC 19.2

5. 해피선데이 KBS2 18.9

6. 특별기획<신기생뎐> SBS 15.4

7. 개그콘서트 KBS2 15.1

8. 무한도전 MBC 14.4

9. 일일드라마<호박꽃순정> SBS 14.1

10. 주말연속극<반짝반짝빛나는> MBC 13.8

11. 순간포착세상에이런일이 SBS 13.5

12. 세상을바꾸는퀴즈세바퀴 MBC 12.8

13. 특별기획드라마<짝패> MBC 12.8

14. 황금어장 MBC 12.5

15. 동아시아생명대탐사아무르 KBS1 12.4

16. 월화미니시리즈<마이더스> SBS 12.2

17. 러브인아시아 KBS1 11.4

18. 주말특별기획드라마<내마음이들리니> MBC 10.8

19. 인간극장 KBS1 10.8

20. 주말극장<웃어요엄마> SBS 10.6

 

■ 장르 및 방송사별 점유율

 

**졸린닥 김훈..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