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산업

LG, 대중문화와의 지속적인 조우 - 취향과 이미지의 소비

by 졸린닥 김훈 2009. 4. 7.

 

최근 경제적 어려움이 대중문화산업의 가치를 더 높이는 시기로 자리잡고 있다. 기본적인 수요가 선택적인 수요가 되면서 소비자의 취향과 기호에 집중하는 마케팅이 주류로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이전부터 있었으나 우리나라 소비풍토가 취향과 이미지소비층의 확대로 인하여 그 여파는 더욱 강해지고 있는 듯하다. 물론, 이러한 흐름은 국내를 벗어나 해외에서도 주요한 키워드가 되었다.

 

그 이유는 한국제품이 예전처럼 무조건 싸게만 팔 수 있는 물건이 아니기에, 취향과 이미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대를 한국이 국내와 해외에서도 맞이한 것이다.

 

2009-04-05 11:00LG폰, '음악'으로 신흥시장 뚫는다머니투데이

2009-04-03 7:00LG, 영화 '트랜스포머2' 마케팅연합뉴스

2009-03-24 11:04LG전자, 1723세대용 '롤리팝폰' 출시머니투데이

 

비단 이러한 모습은 LG만이 있는 것은 삼성 역시 이미지마케팅에 관해서는 단연 주도적인 입장에 있다. 그러나 최근 LG가 보여주는 스타와 제품과의 차용 등등은 CF에서의 보조자 수준이 아니라 스타와 제품을 완전하게 동일화시키는 형태를 보여준다. 싸이언의 ‘론리팝’ 브랜드은 이러한 LG의 노력을 여실히 보여주는데 신규 제품과 신예 가수그룹과의 결합으로 화제성과 제품의 성격 및 이미지를 창출하는 데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주요 공시내용 4/1-4/6

2009-04-06 9:42TU미디어 워낭소리.과속스캔들 방영연합뉴스

2009-04-06 9:00엠넷미디어, 한국판 아메리칸아이돌 개최연합뉴스

2009-04-06 8:35"드라마 촬영지, 뉴칼레도니아 최고 인기"연합뉴스

2009-04-05 12:00"경쟁상황 따라 방송통신 요금규제 결정돼야"연합뉴스

2009-04-05 12:00"방송통신 요금 규제 전향적 완화해야"머니투데이

2009-04-05 11:00LG폰, '음악'으로 신흥시장 뚫는다머니투데이

2009-04-05 10:19<드라마 '식객' 4월말 홍콩TVB 방영>연합뉴스

2009-04-05 10:00KT 메가TV, '독립영화관' 문열어머니투데이

2009-04-04 12:00동방신기, 영화 OST로 할리우드 진출머니투데이

2009-04-03 14:06미디어위원회, `신문방송 겸영 허용` 공방이데일리

2009-04-03 10:14<게시판> 벅스, 음악포털 브랜드 1위연합뉴스

2009-04-03 7:00LG, 영화 '트랜스포머2' 마케팅연합뉴스

2009-04-02 11:53MIPTV서 한국 드라마.다큐 판매 이어져연합뉴스

2009-04-02 9:00꽃남' 전기상PD "드라마의 성공 확신했다"연합뉴스

2009-03-31 22:31美 선-타임스 미디어그룹 파산보호 신청연합뉴스

2009-03-31 15:40<문턱 낮춘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연합뉴스

2009-03-31 14:00최시중 "미디어시장 핵심, 광고·콘텐츠 육성"이데일리

2009-03-31 13:46소리바다미디어, 5억불 외자유치 LOI 체결머니투데이

2009-03-31 10:39아인스M&M, 佛 미디어그룹과 사업 제휴머니투데이

2009-03-31 8:26"온미디어, 단기급등에 투자의견 하향"연합뉴스

2009-03-30 21:34구글, 中서 무료 온라인음악서비스 개시머니투데이

2009-03-30 18:26영화단체들 "영진위원장-영화계 소통 단절"연합뉴스

2009-03-30 17:38<"고맙다 영화"..원작 소설 판매 급증>연합뉴스

2009-03-30 16:48똥파리' 피렌체 한국영화제서 관객상연합뉴스

2009-03-30 14:17강원방송, 조건부 재허가머니투데이

2009-03-30 13:56아름방송, '시청자위원회'로 시민과 소통 나서이데일리

2009-03-30 9:52<김연아 배경음악 음반도 '고공행진'>연합뉴스

2009-03-30 9:20김창완, '음악여행 라라라' 단독 MC 발탁연합뉴스

2009-03-30 6:17지상파방송 '협찬고지규칙' 위반 최다연합뉴스

 

* 사)한국문화전략연구소 (http://www.culturenomic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