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산업

웹소설... 또다른 진화의 성찬! 카카오...

by 졸린닥 김훈 2019. 9. 24.

 드라마, 게임이어 영화까지…몸값 치솟는 웹소설

웹소설 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지며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사전예약진행 하루만에 예약자 1백만명을 돌파했고, 9일만에 2백만명을... 노컷뉴스 | 2019-09-24 04:41

결국 문학은...지속된다. 웹소설이 지금은 대박을 쳐가고 있다. 아무리 시각이미지가 대세라지만 그 기본은 이야기에 있음을 이 시대에도 유지되고 있다. 의미있는 일이고...문화적으로도 우리나라의 기본기가 있는 그런 내용이다.

다행이다!

이걸 잘 해가는 카카오도 훌륭하다. 최근 취준생 등등에게 가장 매력적인 회사 1위가 카카오인 이유가 있다. 카카오는 꿈을 현실로 도전하는 그런 분위기가 있는 것 같다. 확실히 재미있는 도전이 있는 회사다. 거의 지금 국내 모든 서비스 분야에서 기존 산업부분과 충돌을 하며 성장해 가고 있다. 

콘텐츠 산업은 상상이 그 밑천이며 돈이 행동력이다. 자본주의니까 돈이 중요하다. 그러니까 돈질 가능한 회사가 멋지게도 보인다. 웹소설은 상당히 성장할 것이고 출판 부분과 갈등을 나타낼 것이다....하지만 그게 더 큰 시장을 형성해 줄 것이다. 출판계의 현명한 자세가 필요하다. 

카카오와 싸울 것이 아니라... 선택과 적응을 해가면서 시장을 넓히는 것이다. 여전히 종이출판에 목메는 출판사들이 많다. 그건 그거고 모바일은 모바일인 것이다....... 자꾸 순수성에 대한 이상한 집착을 할 필요없다. 이것이냐..저것이냐가 아니라 이것도 저것도 인 것이다. 

출판기업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져야 한다. 

* 졸린닥 김훈..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