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산업

YG엔터와 팬엔터, 요즘 잘나가요…..

by 졸린닥 김훈 2012. 2. 21.

요즘 엔터증시에서는 두 회사가 단연 인기다. 우선 드라마 <해품달>의 인기로 여러 수익적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팬엔터>가 최근 급상승했다. 요사이 올라온 주가가 상당하다 근 주당 6,000원까지 찍고 지금은 그 밑에서 조정중인 상태를 보이는 듯 하다. 더불어 이 회사는 드라마엔터 쪽에서는 유일하게 적게나마 꾸준히 수익을 보이고 있다.

 

올해 전망도 <해품달> 외에도 다양한 드라마 공급 계약을 예고하고 있는 상태로 작년보다는 확실히 많은 활동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시청률에서도 항상 높은 결과를 가져온 드라마제작에 있어서는 우등생인 회사라 하겠다.

 

다만, 문제라면 그 성적대비 주가는 사실 약하고 수익가치도 많이 떨어진다. 외형상 다 좋아보이는데 정작 발생시키는 수익은 흑자여도 미약한 입장에 있다. 드라마에서는 우등생이지만 수익창출에 있어서는 아직 갈길이 많은 그런 구조를 아직은 가지고 있다. <IHQ, 초록뱀> 이 보여주는 극적인 모습은 현저히 떨어진다. 제작능력만큼의 수익창출 능력 확보가 여전히 관건인 회사다.

 

증시에 있어 시청률 잘나오는 제작사라는 표현보다는 수익잘내는 제작사라는 표현이 더 중요하다. <뿌리깊은나무> 단 한편으로 극적반전을 보인 iHQ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내부 사정이 어떠하든 보여지는 지표상은 아쉬움이 많다. 그 아쉬움 때문에 주가가 음원회사 대비 현저히 낮은 것이다.

 

12.2.17 11번가 "드라마 '해품달' 관련 "          연합뉴스

12.2.17 엔터, 작년 영업익 4억원 98%       이투데

12.2.17 팬엔터, 작년 영업익 98.6%..기순익 194.1%         아시아경제

 

당기순이익 표현상은 근 200% 향상된 것인데 실제 금액은 4억원이 조금 넘 수준이다. 꾸준히 히트작을 만드는 회사의 능력치고는 수익창출에 있어 한계요인이 명확한 모습이다.

 

12.2.15 YG엔터, 강세..`빅뱅` 복귀 초읽       이데일리

12.2.15 엔터주, 증권호평에 일제 강세           아시아경제

12.2.15 이지엔터, 시장 공략 소식에 강세    뉴스핌

 

엔터분야 또다른 축으로 인기를 한몸에 받고 있는 YG는 팬과는 다른 모습이다. 한마디로 승승장구하면서 수익창출을 극대화 하고 있다. 가능성만으로 그리고 일종의 기대심리로 오른 주가를 이번에는 콘텐츠를 통한 수익창출 요소로 극대화 하고 있다. 특히 빅뱅 복귀와 일본 및 월트 튜어 계획이 나오면서 더 큰 힘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강세인 요인과 함게 실적기반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음원분야가 보여주는 이러한 수익분야 덕에 엔터시장에서 음원분야의 차별화된 주가 강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드라마 제작사 3사의 주가가 대부분 5천원대이거나 그 이하인 상황에서 음원 3사는 최고 5만원이상을 보여주고 있다. JYP까지 합병을 완료하면서 힘을 집중화한다면 3사 모두 만원대 이상의 힘을 보여줄 가능성이 크다.

 

음원 3사의 전성기인 것이며, 그 중심에 최근 YG의 힘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당기순이익에서도 이미 100억원대를 넘어선 상태다. 드라마와 음원의 주가차이는 어찌보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5억원하는 팬이 5천원대를 하는 것과 100억원수준인 YG 6만원 수준은 자연스러워 보인다.

 

 기타 주요공시 2/13 ~ 2/19

 

12.2.20 한국영화 흥행 기준은 300만명?           헤럴드경제

12.2.17 SM엔터 "드라마 제작사 인수 검토 "  아시아경제

>> SM은 장내 회사보다는 장외회사가 더 효율적이며 가능성이 높다. 장내 기업중에 가격으로는 삼화지만 삼화는 매력적인 구석이 사실 거의 없다. 그냥 유지하는 회사 수준인게 삼화다.

 

12.2.16 KT뮤직, 지난해 영업손 23..적자확대           아시아경제

>> 어쩌면 KT의 인내심에 한계가 올해 있을지도 모르겠다.

 

12.2.16 한국드라마 명회 방송·배급  매일경제

12.2.15 "초록뱀, 지난해 4기 사상최대 적 달성"      매일경제

>>초록뱀도 올해는 뭔가 보여줄 시점이 되어가고 있다.

 

** 졸린닥 김훈..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