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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에 대한 미흡하지만 긍정적인 신호들

by 졸린닥 김훈 2009. 5. 11.

하나. 드라마 혹은 영상물 지원을 통한 매출상승 상품들의 등장

현재, 드라마에 제작지원하고 있는 몇 몇 상품들이 드라마의 성공과 맞물려 매출을 상승시키는 사례가 자주 나오고 있다. 즉, 드라마 제작지원 혹은 간접적인 참여가 실질적인 매출이나 수익증대에 긍정적인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결과 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내조의 여왕>을 제작지원하고 있는 <청정원>, <솔약국집 아들들>을 지원하는 제약회사와 상품들이 소비자 인지도가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 또한 소품 혹은 생활용품들이 작은 PPL을 통해 상품매출 상승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물론, 객관적인 데이터 생성은 아직 없지만 중요한 것은 시청자들이 인지하면서 브랜드 효과를 보여주는 듯 한 기사들이 나오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물들은 침체되어 있는 드라마제작현장에 좋은 흐름이 될 수 있다. 물론, 지나친 간접광고로 인해 드라마 본래의 모습을 망칠수도 있지만 산업적으로 그 가치가 확장되어간다는 점에서는 의미가 있다.

 

2009-05-11 9:07드라마 '내조의 여왕' 덕분에 대박난 상품머니투데이

2009-05-08 13:33드라마 제작지원, 가맹점 매출향상 기대돼이데일리

 

둘. 흑자를 만들어내고 있는 몇몇 엔터테인먼트 기업들

 

2009-05-06 16:19엔터테인먼트업계, 불황기 견뎌냈다이데일리

 

흑자를 내는 회사들이 하나 둘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 소리바다, 프리지엠, 엠넷미디어, 아인스M & M 등이 1분기 흑자를 보여주었다.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 많은 기업들이 적자지속을 보여주는 현실에서 미미하지만 몇 몇 회사들이 반전을 모색함으로써 전체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향후 가능성을 알려주는 듯 한 소식이다. 물론, 이들 회사들이 부실부분을 제거함으로써 얻은 흑자이기에 이렇다 할 모습이라 말하기는 어색하지만 건실한 구조를 만들고 있다는 사실 만큼은 분명해진다.

 

셋. 본격적인 콘텐츠 경쟁 수요처의 등장

 

2009-05-07 15:08"지상파 의존이 뉴미디어 수요 낮춘다"연합뉴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TV시청 행태조사'에 따르면 케이블 및 위성가입자들이 가장 중시하는 콘텐츠는 지상파이며, 지상파를 전송하는 IPTV로 변경할 의사가 가입자들 중에는 많다는 결과가 나왔다.

 

즉, 기존 위성이나 케이블은 독특성을 확보한 상태가 아니며, 지상파 수신이 1차적인 목표였으며 2차적인 콘텐츠의 독특성은 아직 확보하지 못한 단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새로 출시된 IPTV도 지상파 재전송을 완비한 상태인 만큼 기존 케이블, 위성과의 경쟁에서 동일한 위치에 있다 말할 수 있다. 지상파와 함께 특색 있는 콘텐츠 전략이 따라준다면 향후 수많은 가입자 확보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격적인 콘텐츠 수요처인 IPTV의 등장은 콘텐츠산업에 경쟁을 불러일으킬 좋은 작용이 될 것이다.

 

이상의 3가지 신호들은 경우에 따라서는 역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다만, 현재의 경제상황이 엔터테인먼트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상황이기에 지금의 결과물들이 엔터테인먼트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미약하지만 긍정적인 신호라 볼 수 있는 듯하다.

 

■ 주요 공시내용 5/7-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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