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드라마관련 공시보다는 일반 뉴스가 많다. 그것도 특히 방송사 드라마국장들의 모임이나 그들이 나눈 결의? 같은 것에 관한 내용이다. 그리고 그 내용들은 대체로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인해 출연료 상한제와 드라마폐지에 따른 내용들이 떠오르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논의 중, 출연료 문제는 외주사들도 심도 있게 논의 되어 오던 부분이었으며, 이제 방송사에서 공론화되었으니 어느 정도 암묵적인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출연료부분은 언젠가는 나올 수밖에 없는 내용이었다. 기업의 수익적 측면과는 무관하게 거품이 형성되어 높았던 것이 출연료 였다. 더불어 이는 외주사 스스로들이 만들어온 것으로 외주사들의 바램으로는 가능한 이야기가 아니었으며, 방송사 특히 가장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드라마국장단의 논의는 법리적으로 어떤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지와 무관하게 현재의 드라마 출연료 풍토에 재조정을 만들어 올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지나치게 비율이 높았던 드라마 프로그램 편성비율도 이번에 한, 두 편의 드라마 폐지로 인해 집중도를 좀 완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출연료상한제, 드라마폐지는 근본적으로 드라마 산업적 입장에서는 바람직하지는 않다. 더불어 그만큼 드라마가 한류의 꽃에서 애물단지로 모습이 변질되어 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한 이러한 논의는 주식시장에서 관련 기업들의 주가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드라마제작 관련 기업 중 주당 가격이 3,000원이 넘는 기업은 한곳에 불과하며 나머지 기업들은 1천원에서 미만인 상태가 수두룩하다. 한국드라마산업의 중추라 할 수 있는 김종학프로덕션의 경우 주가가 285원 수준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비판적인 산업접근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해답은 비용절감에서부터 나올 수밖에 없으며, 수익이 수반되지 않는 주연급 출연자들의 출연료에 대한 재평가는 당연한 것이다. 소위 말하는 상생의 결정이 필요한 순간이다. 더불어 이 과정이 잘 해결되면서 거품이 빠지고 기업구조조정이 무리 없이 이루어진다면 다시 한 번 아시아권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를 가질 만한 드라마산업으로 재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현재, 몇 년 전의 향수에 너무나 빠져있다. 빨리나오지 않는다면 다시 구멍가게 시절로 돌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표들의 숫자들을 비교해보면 현재 드라마 산업이 얼마나 어려운 구조에 빠져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비용대비 드라마보다 더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는 예능으로 방송사가 시선을 돌리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 독점화 정도가 드라마 보다 더 높은 예능상황에서 거품생성은 드라마처럼 일어날 수 도 있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드라마에서 학습한 오류를 접는 다면 한곳에 집중하는 우를 범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 주요 공시내용
2008-11-11 8:52 엔터·레저株, 불확실성 적은 업체 주목-굿모닝證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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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1-10 14:59 (주)비엔알엔터프라이즈 (정정)신주인수권부사채발행결정 공시
2008-11-10 7:49 아인스인터, 태원엔터테인먼트 인수 이데일리
2008-11-04 17:21 옐로우엔터, 에듀테인먼트 본격 진출 이데일리
2008-11-04 15:27 (주)비엔알엔터프라이즈 기타주요경영사항에관한공시(최대주주보유주식매각 및 경영권양수도계약 해지) 공시
2008-11-04 13:59 (주)팬텀엔터테인먼트그룹 (정정)유상증자결정 공시
2008-11-11 10:04 인터넷방송국 씨박스, SK브로드밴드에 콘텐츠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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