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산업

방송 콘텐츠 매출 20조 돌파..

by 졸린닥 김훈 2023. 12. 25.

 

 

국내 방송 프로그램 수출액 '5억 달러' 첫 돌파..."OTT 드라마 판매 호조 덕분"

지난 해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 수출액이 전년 대비 29.6%(1억2806만 달러) 증가한 5억6129만 달러로 최초로 5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에 대한 드라마 수출 증가에 힘입

n.news.naver.com

 

지상파 콘텐츠 판매 1조 돌파…방송시장 매출액 20조 눈앞

2022년 방송시장 매출액이 전년보다 1.8% 증가해 20조 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특히 지상파방송사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드라마 판매를 많이 해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이 17.8%나 증가

n.news.naver.com

한국 콘텐츠산업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PP와 IPTV의 성장이 눈에 보이고 지상파 역시 여전한 영향력을 보인다. 생각보다 종합유선 및 위성은 정체된 상태다.  어찌하건 한국 콘텐츠 산업이 얼마나 확장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수출 비중을 볼때..아시아가 40% 내외를 보이고.. 그 외가 60%를 보이고 있다.

 

중요한 것은 아시아시장을 넘어 그외가 60%라는 점.

 

한국 콘텐츠 산업이 얼마나 많이 확장되어 있는 지 유치가 가능한 내용이다.

이런 흐름을 지속시킬 정책이 지속 되어야 하고.. 특히, 저작권 정책의 창작자 중심 안정화가 필요하다. 지금처럼 저작권의 매절형태가 지속되는 것은 창작자의 다양성 및 확장성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안된다.

 

방통위가 그런 것이라도 해야 하는데..

산업보다 다른 것에 너무 열심이어서 문제다.

 

*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