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산업

열일하는 skT. 이제 t 를 고민해야할 시점!

졸린닥 김훈 2019. 10. 2. 08:17

 

공정위,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M&A 심사보고서 발송(종합)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는 '방송법'에 따른 합병 변경허가,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에 따른 합병 변경허가, '전기통... 뉴시스 | 2019-10-01 17:34


SKT 자회사 3곳 동시 투자유치…키는 ‘미래 플랫폼’ 경쟁력
02%) 투자와 관련, 경영참여형사모펀드(PEF) 설립을 통한 외부 투자자 유치를 진행 중이다. 공정거래위원회 심사를 거쳐 합병이 완료되면 내년... 헤럴드경제 | 2019-09-17 11:15


skt가 열일을 하고 있다. 웨이브에 원스토어, 티브로드 합병에 투자를 해야할 것이 너무나 많은 사업들을 한꺼번에 진행하고 있다. 물론, 이를 담당하는 자회사들은 다르니까 뭐 각자 알아서 하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공통적인 특징이라면 기사에도 나오든 플랫폼이라는 것이다.

약간의 성격적 차이는 있으나..아니 상당한 차이일지도 모른다. 하여간 웨이브는 콘텐츠 ott고 원마켓은 ...어...앱마켓이고 티브로드합병은 어..... 유료채널 혹은 iptv 혹은 시청자 마켓..이라 할 수 있다. 하여간 다 마켓이다. 

이것들은 다르면서도 같은 성격이 있기는 하다. 플랫폼이라는 것....하나만 성공해도 대박인데 다 하는 것은 다하고 싶거나 다다익선..이거나 뭐든 되것지 라거나..아니면 모두가 현실적인 리치마켓용이거나 이다. 그냥 생각해서 돈이될 것 같은 것은 티브로드와 합병하는 skb 사업이다. iptv의 다양성은 이미 확증되었고 이는 시장 진입이 현실적으로 높다. 물론 해외 확장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은 없지만 규모의 경제가 경쟁과 좀 무관하게 가능한 분야다. 그러니까 덩어리 싸움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

그 외..웨이브와 원스토어는...뭐 원스토어는 나름 해볼만하다. 통신사들간의 협의만 잘되어 준다면..그리고 포털과의 연합등 비즈니스 능력에 따라 원스토어도 일정 쉐어는 할 것 같다.

웨이브는....모르겠다. 이것은 플레이어가 지나치게 무겁다. 과도한 갑들의 모임이랄까....그래서인지..영..비즈니스관계가 미덥지 못하다. 들어가야 할 돈은 많지만..그 돈으로 갑론을박..에...자신들 몰아달라는 요구까지 나오면 더 엉망이 될 수도 있다. 적당한 서열관계가 비즈니스에서는 좋은 의사결정권을 형성하는데..여기는 그 적절한 관계 구성이 안보인다. 

물론 결국 돈은 skt가 다 해야 하겠지만... 그 돈을 소비하는 객체는 중구난방이 될 가능성이 있고..이 관계의 독창성이 나올지도 모호하다....하여간..뭐 잘 될수 있것지..

....

그걸 떠나... skt는 기본적인 고민을 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애플이 더이상 폰 만드는 회사이기를 거부하는 것처럼...티도 이제 더이상 통신사이기를 거부하는 전환이 필요하다. 통신은 거대사업중 하나인 것이고..사실은 수 많은 플랫폼..연합체이거나 거대 콘텐츠 유통사라는 개념으로 가야 할 듯한 시점에 왔다. 뭐..미디어 기업이거나....

쉽지는 않다.

skt의 그간 기업 문화가 이런걸 받아줄지...skt가 그들의 광고 수준의 기업문화를 가졌다면...정말 이미 애플 이상의 회사가 되었을 수도 있다. 아직은 쇼윈도 기업이다. 하지만...벌리는 판이 이제는 생각을..아니 머리를 바꾸지 않으면 성공하기 쉽지 않은 수준으로 달려가고 있다.

뭐..아직도 덩어리 돈질이 최고의 마케팅으로 아는 회사라는 점은 변화가 없다. 그게 아직 skt의 기업문화가 공기관 형태라는 뜻이다. skt의 가장 어려운 도전은 머리를 바꾸는 것이다. 이제 t 라는 단어를 띄어 낼 시점이 왔다.

뭐...아님 말고...

* 졸린닥 김훈 ..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