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시장의 ‘절대갑’이 있다면 다름 아닌 퍼블리싱 독점기업인 방송사, 통신사, 포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의 눈치를 보며 콘텐츠를 납품하는 기업들은 대체로 ‘을’이라는 명함으로 불리한 조건에도 생존을 위해 계약서에 도장을 찍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러나 최근 극히 일부이기는 하지만 전통적인 ‘을’의 위치에서 ‘점오갑’의 위치로 올라오고 있는 콘텐츠 기업들이 나오고 있다. 디바이스의 완성도가 높아지고 외부에서의 시장도전이 국내에 많이 이루어지면서 국내 생태환경이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중심에는 애플과 안드로이드 App이 있다.
이 마켓의 창출은 기존 퍼블리싱 독점기업들을 긴장시켰으며, 새로운 콘텐츠에 가치를 높였다. 사실 새롭지 않아도 상관이 없다. 사람들에게 활용가능성만 있다면 그 콘텐츠는 가치가 높아졌고 콘텐츠 창작자 혹은 기업들도 외부 세력이 등장하면서 생각보다 이제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이다. 퍼블리싱 독점이 일정부분 완화되면서 ‘을’의 선택에 따라 ‘점오갑’의 위치까지 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 국내 출판기업과 콘텐츠 에이전시 격 기업들의 행보가 눈에 보인다.
■ 주요 공시내용 10/3 - 10/15
2010-10-03 9:00 SKT, 안드로이드폰 콘텐츠 무선 전송연합뉴스
2010-10-05 10:07 SKT, 아시아 '디지털 콘텐츠 허브' 구축한다머니투데이
2010-10-06 10:09 CJ헬로비전, 부산국제영화제 생중계연합뉴스
2010-10-07 10:24 다음, 부산국제영화제 모바일 생중계연합뉴스
2010-10-12 14:43 스카이라이프, 자체제작 3D콘텐츠 본격 방영이데일리
-> 퍼블리싱 대기업들의 콘텐츠 수집 열정이 최근 높아지고 있다. 특히, 아이패드와 아이폰으로 상징되는 신규 디바이스 시장에 대한 수요가 올라오면서 시장선점이라는 절대 과제에 치열한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특히 다음의 포털 전략은 검색에서 잃어버린 시장을 콘텐츠로 확보하려는 특화성이 눈에 보인다. SKT 역시 아이폰에 대항하기 위한 안드로이 콘텐츠 확보에 열성을 올리는 상태다. 정말이지 이제 콘텐츠가 ‘갑’까지는 못가도 ‘점오갑’까지는 갈 수 있는 세상이 개화되고 있는 듯하다.
2010-10-06 15:38 스마트TV 열풍, 韓美 주가 상승 1위는 '콘텐츠株'머니투데이
2010-10-07 10:16 엠넷미디어, 아이패드 전용 '엠넷TV' 출시머니투데이
2010-10-07 10:20 엠넷미디어 "슈퍼스타K, 아이패드로 보세요"이데일리
2010-10-08 9:05 엠넷미디어(056200) 상승폭 소폭 확대 +4.03%인포스탁
2010-10-08 9:29대원미디어(048910) 상승폭 소폭 확대 +4.86%인포스탁
2010-10-14 7:49대원미디어, 새로운 채널 개척 기회 맞아<하나대투證>아시아경제
2010-10-11 10:38 텔코웨어, 씨네21과 디지털콘텐츠 관련 공동추진 계약머니투데이
2010-10-13 9:15 SBS콘텐츠허브, 태블릿PC 수혜업체 부각 유효-하이머니투데이
2010-10-13 10:19 웅진, 디지털 지식 콘텐츠 사업 진출연합뉴스
-> ‘갑’의 요구에 ‘콘텐츠 점오갑’의 몸값이 올라가고 있다. 특히, 국내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출판기업들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KTH, sm엔터, 엠넷미디어, 대원미디어, SBS콘텐츠허브, 웅진씽크빅 등이 주가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SBS콘텐츠허브의 경우 모기업 격인 SBS의 부진에도 나름 좋은 흐름을 보이며 이제는 일만원대의 주가를 보여주고 있다.
2010-10-14 8:47SBS, 월드컵 비용으로 3분기 적자전환-동양머니투데이
2010-10-06 13:33 (특징주)제이튠엔터, `비 횡령설`에 급락세이데일리
2010-10-12 17:06 제이튠엔터, 비와 수익배분 바꾸고 '흑전'(상보)머니투데이
-> 비의 지속되는 루머가 안타까움을 느끼게 한다. 어떤 형태든 빨리 정리가 되어 안정이 되어야만 투자자도 비 자신도 다시 성장을 생각할 수 있을 듯하다. 제이튠엔터는 느낌이 조금씩 멀어져 가 버리고 있다.
2010-10-05 14:23 레드로버, 스마트폰ㆍTV용 3D 콘텐츠 공개머니투데이
2010-10-13 13:41 팬엔터, 빅아이엔터와 3D 콘텐츠 사업 MOU머니투데이
2010-10-14 12:47 드림웍스 "모든 콘텐츠, 3D로 제작"연합뉴스
-> 3D가 여전히 화두가 되어가고 있다. 레드로버의 중소기업을 눈에 보이는 회사로 만들고 있으며, 엔터업계에서 잘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정평한 팬엔터를 움직이게 하고 있다. 팬이 빅아이엔터와 3D사업 MOU를 체결했다. 가시적인 것 까지는 멀겠지만 그래도 움직임을 만든 것은 3D의 힘이다. 다만, 테마를 위한 것이라면 늦은 감이 있다.
2010-10-12 15:04 코바코 "경쟁 도입시 종합미디어렙 전환"연합뉴스
2010-10-13 15:22 KNN "종합 미디어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겠다"이데일리
2010-10-14 7:35 제일기획, 민영 미디어랩 도입 수혜주..목표가 ↑-한국이데일리
-> 미디어정책 변화에 따른 새로운 기회를 꿈꾸는 기업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상장을 앞둔 KNN의 비전이 눈에 보인다. 만약 지역 방송사인 KNN이 일정성과를 제도변화에 맞추어 이루어 낸다면 그것은 중앙중심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일정부분의 파장도 가능한 것이다. 시장성을 볼 때 부산과 경남을 가지고 있는 KNN의 비전은 나빠 보이지는 않는다. 더불어 일본과 블라디보스토크의 교통 및 지역적 인접성을 고려하면서 콘텐츠를 기획한다면 기대해볼 요소도 높아진다.
2010-10-13 8:00 CJ, 미디어 수익성 생각보다 별로..`축소`로 개시-모간스탠리이데일리
2010-10-13 15:30 (주)오미디어홀딩스 재상장공시
2010-10-15 9:10 (특징주)오미디어홀, 거래 첫날 下..`적정가 찾아가기`이데일리
->Cj의 엔터산업부분의 조정이 거의 마무리 되어가는 게 아닌가 생각이 된다. 오미디어 재상장을 함으로써 양손을 가지게 되었다. 어찌하건 모든 환경은 Cj에 유리한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 남은 것은 Cj 스스로 얼마나 잘 대응하냐의 문제인 듯하다.
2010-10-06 6:03 방송콘텐츠 유통구조 개선 수요 커진다연합뉴스
2010-10-07 15:04 2010 익산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공모전, 내달 26일까지
2010-10-13 8:22 TJ미디어, 해외매출 호조로 배당 매력 증가-대신이데일리
2010-10-14 14:15 中 "PC방.버스 영화저작권료 징수"연합뉴스
->중국의 저작권 징수 안은 한 줄짜리 기사지만 우리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미칠 영향력은 사실 크다. 국내 게임과 영화 및 드라마 영상부분이 중국에 많이 퍼져있는 상태이기에 그 규모를 떠나 앞으로의 예측에도 의미 있는 내용이다. 다만, 중국의 말은 실행되기 전까지는 신뢰가 떨어지는 게 흠이다.
**졸린닥 김훈..총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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