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기간 동안 결방이라는 악재에 시달렸던 SBS드라마들 중 주말극들은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인생은아름다워> <이웃집웬수>는 탄탄한 극본과 충성도 높은 시청자 층 구성으로 월드컵기간의 결방을 생각보다 쉽게 회복하며 근 20%대의 시청률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결방 전 시청률인 <이웃집웬수> 18%대, <인생은아름다워> 16%대를 뛰어넘는 시청률로 월드컵기간이 가져다준 마이너스 요소를 잠재우며 오히려 그간의 시청자기대가 커졌다는 것을 말해주는 결과다.
이러한 시청률 성공은 주부층을 중심으로 한 시청자 집단의 충성도와 작가의 탄탄한 구성력이 잘 어우러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상대 경쟁 드라마들인 <김수로> <전우>의 흥행저조가 한 몫을 했다. 많은 투자와 출연진 그리고 여러 화제요소들이 주목을 끌기에는 충분한 듯했으나 시청자 층의 주목을 받는 것에는 실패한 셈이다. 그나마 <전우>가 SBS 드라마의 월드컵 결방을 틈타 잠시 시청자들의 눈을 잡았으나, 이내 그 자리를 비우고 다시 예전의 시청형태로 돌아가 버렸다.
두 드라마가 악재를 생각보다 쉽게 이겨내고 다시 힘을 발휘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그 첫 번째는 역시 대본 구성이 좋았다고 할 수 있다. 최소한 주요 시청자인 주부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잡는데 성공하며, 월드컵의 공백을 기다리면서 궁금해 하는 시간으로 돌리는데 성공한 것이다. <전우>가 잠시 전쟁장면으로 남성시청자들을 잡았지만, 주부 시청자들의 채널권을 남성시청자가 잡기에는 그 매력도가 떨어졌다. 다만, 잠시의 전쟁장면이 눈요기가 된 것 뿐이었다. 이에 반해 <이웃집웬수>는 젊은 주부시청자들의 눈을 지속 잡았으며, <인생은 아름다워>는 중년층 주부시청자들을 여전히 잡고 있었다.
두 번째는 중심과 주변 배우의 힘이 적절하다. 이 두 드라마는 배우 ‘유호정’과 ‘김해숙’을 통해 주요 시청자 층을 대변시켰으며 여기에 주변 배우들을 포진시켜 시청자 층의 중심과 주변을 흡수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특히 <인생은아름다워>의 ‘송창의’의 모습은 몸에 맞는 옷을 입은 듯하다. 배우가 어느 날 문득 딱 맞는 배역을 만나듯이 이번 드라마에 ‘송창의’는 딱 맞는 배역을 받았다. 이외에도 여러 연령대를 대표하는 배우들이 두 드라마에서는 다양하게 보이면서, 적절한 배우 설정과 에피소드 전개로 시청자 층을 굳건히 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두 드라마는 편성의 악재를 드라마의 기본인 작가와 배우가 극복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다른 드라마의 작가와 배우가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완성도이기도 하지만 시청자의 눈과 귀를 잡을 수 있는 힘이 있느냐가 관건인 것이다. 주요 시청자들에게 호소할 수 있는 힘을 그 드라마가지고 있느냐가 흥행 50%를 형성하는 것 같다. 그리고 SBS의 두 주말 심야드라마는 그 요소를 이혼과 인생사에서 찾는데 성공한 것이며, 전쟁과 사극 일대기 속에서는 공감 형성이 실패한 것이다.
그 차이가 주말 심야드라마에서 증명이 된 것이다. 드라마의 공감능력은 여러 악재를 극복하는데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이다.
- <제빵왕김탁구>가 최상의 힘을 발휘하고 있다. <나쁜남자>와 <로드넘버원>은 이제 그의 상대로 말할 수 없으며, 윤시윤과 주원은 기대이상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드라마에서 또 다른 신인발견을 예상하게 한다. 특히 뮤지컬에서 단번에 자기 자리를 잡은 주원은 드라마에서도 단번에 자기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의 발전가능성 폭이 기대된다. 물론, 윤시윤의 가능성 또한 이 드라마의 큰 힘이 되고 있다. 시트콤 성공의 부담을 생각 외로 떨치면서 정극 드라마의 캐릭터에 잘 녹아나고 있다.
<제빵왕김탁구>는 가능성 높은 젊은 두 연기자 덕에 보는 즐거움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초기 자극적이며 황당한 설정에서 조금씩 벗어나 이야기의 힘을 높여가고 있다.
- 월드컵 기간이 조금씩 빠지면서 MBC와 KBS의 시청자 점유율이 조금씩 회복하고 있다. 이대로 시간이 된다면 SBS의 월드컵 효과는 정말 기간 동안의 반짝 효과에 지나지 않을 수 있는 전망이다. 오히려 드라마적으로는 주중 드라마의 몰락을 월드컵이 좌초했다고 볼 수 있다. <나쁜남자>와 <커피하우스>는 가능했던 탄력을 상실한 상태에 있다.
- 아침드라마의 강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당돌한여자>와 <분홍립스틱>이 월드컵기간 동안의 강세를 꾸준히 이어주면서 시청률에 한자리를 명확히 하고 있다. 이로써 아침 드라마의 시장성이 더더욱 공고히 되는 사례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지금가지 아침드라마는 아침 주부층 중심의 일종의 마니아 드라마라고 할 수 있었다. 특유의 소재와 자극적인 설정이 시청층 확장의 한계로 작용했었는데 이제는 그 한계를 넘으면서 하나의 주요 드라마 영역으로 확고한 입지를 보여주고 있는 상태다.
특히나 시청자 유인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아침 프로그램에서 아침드라마의 위치는 점점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 7월1주 시청률 TNS Media Korea TV Research
1. 수목드라마<제빵왕김탁구> KBS2 34.6
2. 특별기획<동이> MBC 31.5
3. 2010남아공월드컵<독일:아르헨티나-8강전> SBS 27.2
4. 2010남아공월드컵<일본:파라과이-16강전> SBS 21.6
5. 일일아침연속극<당돌한여자> SBS 21.5
6. 황금어장 MBC 21.2
7. 2010남아공월드컵<네덜란드:브라질-8강전> SBS 20.9
8. 해피투게더 KBS2 20.0
9. 일일연속극<바람불어좋은날> KBS1 19.6
10. 특별기획<인생은아름다워> SBS 19.1
11. 주말극장<이웃집웬수> SBS 19.0
12. 주말연속극<결혼해주세요> KBS2 17.4
13. 아침드라마<분홍립스틱> MBC 17.0
14. 순간포착세상에이런일이 SBS 16.7
15. 개그콘서트 KBS2 16.6
16. 무한도전 MBC 16.1
17. VJ특공대 KBS2 16.0
18. KBS뉴스9 KBS1 16.0
19. 우리결혼했어요시즌2 MBC 15.4
20. 해피선데이스페셜 KBS2 15.1
■ 장르 및 방송사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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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문화전략연구소 문화와경제 http://www.culturenomics.kr/bbs/zboard.php?id=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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