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산업

간만에 불어온 드라마 쇼핑 ‘꽃보다 남자’

by 졸린닥 김훈 2009. 2. 15.

오랜만에 드라마를 통한 소비가 히트를 치고 있다.

다름아닌 ‘꽃보다 남자’다 그간 드라마는 위축을 보이며 이렇다할 이야기가 없었는데 모처럼 '꽃남'은 하나의 바람을 일으켰다.

문화산업이 가지는 성공의 과실이 모처럼 사람들 눈에 보여들어온 것이다. 그리고 또하나 소비능력은 역시 소녀들에게 아직 살아 있었다. 우리는 가능성 있는 영역을 항상 외면하는 것 같다. 그런데 ‘꽃남’은 그들에게 동기를 던져주었고 모처럼만에 시청률과 소비를 일조시켰다. 2차 부가상품이 팔려 나가고 있는 것이다.

‘꽃남’은 현재 OST, 광고, PPL상품 등이 잘 팔려나가면서 위축되었던 드라마산업계의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주고 있다. 물론, 여러 가지 아쉬움이 있지만 그런 것을 따지기에 드라마 환경이 지나치게 힘들다.

이번 ‘꽃남’ 드라마는 ‘궁’을 만든 ‘송병준대표 에이트픽스’의 작품이다. 학원물과 만화원작에 나름 노하우를 있는 곳이니만큼 방향성은 잘 잡고 있다. 그러나 드라마 전반은 어려움이 지속적이다. 나름 건실한 편인 ‘팬엔터’도 작년 영업손실을 지속시켰다. 어찌하건 이렇다할 반전이 없는 상황에서 ‘꽃남’은 모처럼의 반전카드가 되어주는 듯하다.

<엔터공시 2/9~2/13>
2009-02-13 14:24        팬엔터, 작년 영업손 7.8억 '적자지속'        머니투데이
2009-02-13 10:30        옐로우엔터, 글로벌 대학연계프로그램 14·18일 설명회        이데일리
2009-02-13 9:49         홍콩 방송가 구조조정..2개 TV 257명 해고        연합뉴스
2009-02-12 20:03        柳문화 "독립영화 인큐베이팅 지원 필요"        연합뉴스
2009-02-12 17:04        온미디어, 지난해 영업익 93억 전년비 77.8%↓        머니투데이
2009-02-12 12:30        TJ미디어, 작년 영업익 41.6억..전년비 '흑전'        머니투데이
2009-02-12 10:14        CJ홈쇼핑, '꽃보다 디지털' 특집 방송        머니투데이
2009-02-12 9:49          TU미디어, 핸드볼 큰잔치 생중계        연합뉴스
2009-02-11 17:07        "2011년 유료방송 가입 2천만 돌파"        연합뉴스
2009-02-11 9:40         유통업체에도 드라마 '꽃보다 남자' 열풍        머니투데이
2009-02-11 6:17         지상파방송 무선국 허가 유효기간 확대        연합뉴스
2009-02-10 23:49        최시중 "산업으로서 미디어 생각해야"        연합뉴스
2009-02-10 17:47        인기드라마, “온라인 쇼핑 시간도 바꿨다”        머니투데이
2009-02-10 16:57        (주)만인에미디어 [투자주의]종가급변종목        공시
2009-02-10 14:51        "미디어렙 '공영-민영' 이원화가 해법"        머니투데이
2009-02-10 13:34        <영화 '워낭소리' 촬영지 봉화서 상영>        연합뉴스

 

*사)한국문화전략연구소 (http://www.culturenomics.kr/)